국내에서는 마치 아이튠즈가 세계 음악의 보편적인 서비스인 것처럼 알려져 있지만 인구와 경제력이 막강하다고 하여 미국이 세계의 보편이 아니듯 전 세계에는 다양한 토종 서비스들이 자리잡고 있다. 이 블로깅은 그들에 대한 정보를 만날때마다 정리해둘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혼란스러운 시장의 처지에서 아마 어떤 사이트들은 법적 수난을 겪고 명멸을 거듭하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소리바다와 벅스뮤직이 그러했듯 그러한 일들은 생각보다 장기간에 걸쳐 일어나는 편이다. 여기 정리된 사이트들에 대해 일반 사용자들은 즐겁게 사용하면 될 것이며 업자들의 경우는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할 것은 해결하면 될 것이다. 

언어 문제로 국내 서비스에 비해 불편함이 있지만 그런 편의성의 문제가 바로 유료와 무료, 사용과 비사용의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물론 우리가 국내 포털을 사용할 때 검색창 이외의 다른 글자를 잘 읽지 않는 것처럼 해외의 서비스도 검색창은 모두 동일하므로 사실 그렇게 불편할 일은 별로 없다. 

내가 보기에, 현재까지 등장한 서비스 가운데 단연 최고봉은 스웨덴의 spotify.com, 중국의 xiami.com 이다. 컨셉을 보면 한국에서는 언감생심, 등장하는 것 자체가 가능하지 않아 보이는 그런 서비스이다. 이들의 특징은 저작권자들의 눈치를 보기 이전에 사용자들이 어떻게 하면 즐겁게 음악을 들을 수 있을지, 그 부분에 대해 우선적으로 집중하여 서비스를 개발했다는 점. 따라서 국내 음악 서비스 사용자들은 결코 경험할 수 없는 편리함과 재미, 수준높은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혜성같이 등장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해외 음악 감상 사이트들을 볼 때마다 한때 전 세계 최고의 음악 서비스를 자랑하던 벅스뮤직과 소리바다의 시대를 생각해보게 된다. 합법 불법 논란도 중요한 문제였겠지만, "누가 온라인 음악 서비스의 가는 길을 묻거든 눈을 들어 한국을 보게 하라."라는 말이 아무런 과장도 아니었던 시절에 대한 아쉬움이 없다면 그것 역시 문제아닐까. 


1) 무료 - 스트리밍
xiami.com 중국
1g1g.com 중국
grooveshark.com 미국
musicovery.com 미국
ex.fm 미국
stereomood.com 이탈리아
mio.to 인디아


-> 프록시 서버 우회 접속
y.qq.com 중국
pandora.com 미국
yes.fm 스페인
spotify.com 스웨덴
last.fm 영국

2) 다운로드 - 염가
mp3fiesta.com 우크라이나
www.mp3mixx.com  러시아
legalsounds.com 러시아

3) 혁신 인터페이스
musicovery.com 미국

2013.4.18 업데이트


Posted by d-_-b